일본의 택시는 높은 요금으로 유명합니다. 사실 요금은 얼마인지 아십니까?
여행이나 일상생활에서 이용할 때에 대비해 일본 택시 요금, 이용방법, 주의사항 등을 소개합니다.
일본택시요금
2020년 2월 일본 관동지역 7지구의 택시 요금이 개정되어 첫승차 운임이 1.2km ~ 1.27km까지 500엔 또는 1.47km까지 620엔 , 가산운임이 257~272m당 100엔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지역마다 첫 승차 운임의 거리와 요금에 차이가 있습니다만, 일본의 택시 요금은 타국에 비하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택시 요금이 높은 것으로 유명한 런던, 뉴욕과 요금을 비교하면 국토교통성의 2015년 3월 시점의 도쿄의 평균 승차거리 약 4.0km 에 있어서 운임결과를 예를 들어 봅니다.
4.0km 택시 요금비교
-런던 약 1,670엔
-도쿄 약 1,450엔
-뉴욕 약 1,300엔
일본의 택시 운임, 요금체계 (도쿄23구 기준)
기본운임
1.거리제 운임
승차지점에서 도착 지점까지의 실제 탑승 거리를 기준으로 계산되는 운임입니다.
일정속도 10km를 넘지 않는 속도 이하로 주행하는 경우 [ 시간 거리 병용 운임]이라고 하는 것이 적용되는 일도 있습니다.
신호 대기나 정체에 휘말리면 승객이 택시를 기다렸을 경우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탑승시간이 가산 거리로 환산됩니다.
2. 시간제운임
거리제 운임을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 (관광지순회, 관혼상제 관련등) 영업소와 특별히 계약 하고 있는 경우의 운임입니다.
도쿄 23구 기준으로 처음 1시간까지 4700엔 그후 30분마다 2,150엔이 가산됩니다.
3. 정액 운임
사전에 금액을 정하고 있는 운임으로 특정의 공항이나 역에서 일정 구간을 운행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이벤트 기간 중의 이동이나 관광지의 주요 거점 시설 간의 순회 등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할증운임
심야 이른 아침 할증
원칙적으로 밤 10시~ 오전 5시 사이에 탑승하는 경우에 적용되며 할증률은 20%입니다.
-동계할증
눈이 많은 홋카이도 .도호쿠 지역등에서 12월 하순 ~ 2월 말까지 적용되며 , 할증률은 20%입니다.
다만 관광택시나 시간제 요금등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할증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용하시는 경우는 각지역의 택시 협회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기타 요금
승객의 사정으로 차량을 대기시는 경우에는 대기요금이 승객의 요청에 의해 승차 지점까지 차량을 보내는 경우 일반적으로 택시를 부르는 경우에는 [영차 회송 요금]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은 택시 회사및 지역에 따라 금액이 다르며 요금이 부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외 시간이나 차량의 종류를 지정하는 경우에 [서비스 지정예약요금]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고속도로를 이용한 경우는 통행료가 별도 걸리는 것도 기억해 둡시다.
일본 택시 이용방법
관광객이나 일본의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분의 경우 택시를 어디서 잡으면 좋을지 모르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전화나 택시를 부를 수도 있지만 로밍이 비활성화되어 전화를 사용할 수 없거나 영어나 일본어가 잘 통하는지 걱정하는 분은 택시앱을 이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영어등의 다른언어에 대응하고 있는 것도 있어 택시를 부를 뿐만 아니라 출발지나 목적지를 설정하는 것으로 대략의 요금, 소요시간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택시의 위치가 지도상에 실시간으로 표시되므로, 도착 예정 시간도 알 수 있어 안심입니다. 사전에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해 두면 결제 시 사인 등의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승객이나 짐이 많은 경우 등에는 차종을 선택하여 부를수 있습니다.
일본택시앱
1.go taxi 홋카이도 ,미야기,도쿄,지바 등등 일본 지역에서 대부분 이용 가능 합니다.
2. uber taxi 삿포로 , 아오모리,나카톤베츠, 센다이. 후쿠시마 도쿄, 오사카 등등 사용가능합니다.
3. DiDi taxi 홋카이도 미야기,도쿄,사이타마,오사카 등등 대부분 지역 사용가능 합니다.
거리에서 택시 잡기
택시가 다가오는데 쓰여진 한자어가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실 때는 알아두면 좋은 택시한자
상식으로 알아 두면 편리한 택시표지판 의미를 소개합니다.
탈수 있는 택시
- 공차 空車 : 승객이 없고 승차 가능한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 할증 割増 : 할증요금이 적용되는 심야. 이른 아침에 표시되어 승차 가능합니다
탈 수 없는 택시
- 임송 賃送 / 実車 : 승객이 있는 상태입니다.
- 지불 支払い :목적지에 도착하여 승객이 운임을 계산하는 상태입니다.
- 전세.빌리다 賃切 : 관광이나 관혼상제 등에서 전세하는 택시입니다.
- 예약 予約 : 예약된 택시로 승객을 맞이하러 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 영차 迎車 : 연락을 받고 승객을 맞이하러 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 회송 回送 : 영업소로 이동 중이거나 운전자가 휴식 중입니다.
이용 시 매너 주의사항
승차
빈차가 오면 뒷문 앞에 서서 문이 열릴 때까지 기다립니다. 일본의 택시는 모두 운전자가 레버로 문을 개폐하게 되어 있습니다. 승객이 직접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지만 고장이나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일본에서는 운전자에게 맡기십시오.
그러나 조수석은 스스로 문을 열고 닫아야 합니다.
4-5명으로 승차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통상은 뒷좌석을 이용합니다.
도어의 개폐도 그렇습니다만 운전자는 승객의 승차 ~ 하차까지의 모든 것을 담당한다고 하는 의식이 배경에 있어
가방 등의 짐을 트렁크에 올릴 경우 운전자가 짐을 옮겨 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또 일본에서는 2011년 시점에서 전국 47의 도도부현의 각 지자체에 등록된 택시 사업자 단체가 전면 금연을 선언했습니다.
운전자와 승객의 건강을 위해 금연을 하십시오
결제
일본에서는 이용요금에 추가하여 칩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에는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택시가 늘고 있습니다만 신용카드 회사에 따라서는 이용불가의 것도 있습니다.
택시 창에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의 유형과 결제 방법이 표시되는지를 확인해 봅시다.
또 suica (교통계 ic카드) 등 전자화폐 pay 등의 QR 코드 결제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창에 카드의 로고가 있어도 카드 결제가 안 되는 카드가 있다?
창에 카드 로고가 있는데 그 카드로 결제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일본의 신용카드 회사에서 법인 고객등에게 발행하는 [택시티켓]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로고 씰을 붙여 두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간혹 안 되는 카드가 있습니다.
승차 전에 신용카드 괜찮습니까?라고 카드 결제가 가능한지 확인하고 승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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